필리핀 코로나19 로 봉쇄령에 텅빈 터미널과 거리 모습들(2)
Ticket booths remain idle at an empty bus terminal during a community quarantine to help curb the spread of the new coronavirus in Manila, Philippines on Wednesday, April 1, 2020. The new coronavirus causes mild or moderate symptoms for most people, but for some, especially older adults and people with existing health problems, it can cause more severe illness or death. (AP Photo/Aaron Favila)
장재중 회장님이 보내준 필리핀 소식
1. 코로나 사태로 인해 소득이 감소했거나 전혀 없는 사람들은 Department of Labor and Employment 고용노동부에 직접 가서 일회에 한하여 직접 5,000페소의 재정지원을 받을 수 있다고 Labor Secretary Silvestre Bello III가 화요일 밝혔습니다.
“근로자들이 직접 와서 필요한 서류를 우리에게 제출하면 우리는 그들에게 돈을 보낼 것입니다. 고용주들을 더 이상 관여시키지 않습니다.” DOLE는 초기에 고용주가 근로자들에게 돈을 지급하고 추후 지급명세서를 제출하라고 했었습니다. 그러나 고용주들이 돈 지급을 거절하고 있다는 불만들이 많이 제기 되었기에 직접 노용노동부로 가는 것입니다.
2. 필리핀 간호사 협회는 많은 회원 간호사들이 코로나 환자를 간호하면서 개인보호장비가 부족한 상태로 일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많은 간호사들이 일하러 가기가 힘들다고 합니다. 개인보호장비가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안타깝게도 간염된 회원들도 있습니다.” Filipino Nurses United(필리핀 간호사 연합회) 수석 비서관 Jocelyn Andamo 입니다.
Andamo는 정부가 즉각적으로 개인보호장비를 확충하여 간호사들과 다른 의료인력들에게 보급해줄 것을 호소했습니다. 보건부는 월요일 백만개의 개인보호장비를 의료인력들에게 공급하도록 구입했다고 발표했습니다.
“간호사들은 벌써 아프기 시작한 것은 일선 종사자들에게 개인장비가 얼마나 부족한지 보여주는 지표이다. 우리는 정부가 즉각 지급해주길 바란다. 모든 간호사와 의사를 잃기 전에 조치를 취해달라.”고 말했습니다.
또한 의사와 간호사등을 대량으로 채용해줄 것을 호소했습니다. 병원과 지역사회에 많은 간호사와 의료인력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그러면서 현재 고용되지 않은 200,000여명의 간호사 자격자들이 있다고 밝혔습니다.
3. Trade Secretary Ramon Lopez는 수퍼마켓 운영자들이 운영시간을 확대해 줄 것을 요청했습니다. 운영시간 단축으로 사람이 너무 복잡하기 때문입니다. 정부는 사회적 거리두기를 강조하고 있습니다. “당신들이 운영시간을 단축하면, 시간 제한이 있기 때문에 사람들이 몰리게 됩니다. 이런 혼잡을 피하기 위해 사람들에게 쇼핑할 수 있는 많은 시간을 줘야 합니다.”
Lopez는 이것을 관계부터 테스크포스 팀에도 전달했습니다.
지난 주에 DILG역시 지방 정부들에게 시장에서 장보는 시간의 제한을 없애줄 것을 당부했었습니다.
4. 새롭게 시행되는 법안에 따라서 모든 대출업체들은 대출만기기한을 30일 연장을 해줘야 합니다. 여기에는 은행, 유사은행, non-stock savings and loan associations, 신용카드, pawnshops 등이 포함됩니다. Finance Secretary Carlos Dominguez에 의해 사인된 법안입니다. 이 연장 기간에는 이자도 부과되지 않습니다. SSS, Pag-IBIG 등도 포함됩니다.
5. 필리핀 정부는 1,800만 빈곤 가구들에게 총 2조페소를 지급하는 프로그램을 수요일부터 시작했습니다. 지방정부는 수익자 명단을 작성하여 제출하라는 지시를 받았습니다.
관계부처 테스크포스 대변인으로 활동하는 Cabinet Secretary Karlo Nograles는 “지방 행정 수장들은 이미 자기 지역들에서 수익자 명단을 작성하여 제출하라는 지시를 받았습니다.”라고 밝혔습니다.
대통령은 지방정부가 작성해주는 명단의 데이타베이스를 기반으로 교부금 액수들이 정해질 것이라고 말했었습니다. 5000~8000페소에 해당하는 액수입니다. Nograles는 일단 현금보다는 식량 지급이 우선 이뤄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6. 마닐라 항구에 화물들이 적체되고 있습니다. 매일 4000개의 컨테이너가 들어오는데 나가는 양은 40%가 줄어들었습니다. 이대로 가다가는 큰 문제가 생길 것이라면서 화물을 마닐라 항구에서 빼내는 특단의 조치를 시행해 줄 것을 당부하고 있습니다.
Philippine Port Authority General Manager Jay Daniel Santiago는 선주들에게 화물을 빨리빨리 처리해서 빼가 줄것을 당부하고 있습니다. 하역장에 컨테이너 화물이 70% 정도 있어야 정상적으로 운영되는데 현재는 97-98%가지 쌓여있다고 합니다. 이러다가는 화물 운송에 마비가 올수 있다면서 해결 방안 마련을 부탁했습니다.
7. 개신교와 카톨릭 교회들과 학교들이 노숙자들이나 코로나 최일선 의료진들을 위해 교회 건물을 개방하고 있습니다. 빅토리 처치는 Bonifacio Global City에 있는 건물을 임시 개방하여 최일선 의료인들 특히 St. Luke’s Medical Center and Rizal Medical Center 종사자들에게 개방했습니다.
Christ's Commission Fellowship(CCF)는 교회의 체육관을 개방하여 의료종사자들에게 음식을 나눠주고 있습니다. Caritas Manila라는 비영리기구는 1000페소의 상품권을 발행하여 가난한 사람들에게 나눠주고 있습니다.
8. Sitio San Roque, Barangay Pag-asa sa Quezon City에서 수요일 정부에 식량배급을 요구하던 것이 결국 충돌이 일어났습니다. 촬영된 비디오에 보면 사람들이 도망다니고 경찰에 체포되는 모습이 보입니다.
사람들이 EDSA Service Road 진입하면서 지방정부에 식량을 요구했습니다. 이들 대부분은 barong-barong(아주 가난한 필리핀 사람들의 주거형태)에 사는 사람들로 지방정부의 식량 배급에서 제외가 되었습니다.
Quezon City 경찰은 이들과 대화를 시도했지만, 결국 충돌이 일어나고 말았습니다.
체포된 20명 중에 한명인 Elebert Galgatin은 락다운으로 인해 직장을 잃었습니다. 그의 아내에 의하면 이 사태가 일어나기 전에 이들은 경찰과 대화를 이어가고 있었다고 합니다. “우리들은 다쳤습니다. 아이는 넘어져 다쳤습니다. 우리는 대화를 했습니다. 남편은 그냥 식냥을 달라고 요구했을 뿐입니다. 우리는 돈도 없습니다. 아이는 아픕니다. 몇일동안 없었습니다. 몇일동안 일이 없고 수입도 없었습니다. 그래서 협상을 하는 것이었습니다.”
정부는 가난한 사람들을 위해 먼저 재정을 지출하기로 했습니다. 그런데 잘 작동하지 않는 것 같다고 합니다.
Philippine National Police (PNP)는 이번 사태의 배경에 가짜 정보를 퍼뜨리는 사람들이 있어서 소요가 일어났다고 했습니다. Guillermo Eleazar Police Lt. Gen.은 식량 배급과 보조에 대한 잘못된 정보를 퍼뜨리는 사람들이 배후에 있다고 했습니다. 이런 소요을 원하는 사람들이 있다는 것입니다.
그는 또 퀘존 시 정부와 협의하여 체포된 시위ㅏ자들이 격리기간 준수해야할 원칙들을 지키지 않은 것에 대해 처벌할지를 결정하겠다고 했습니다.
Eleazar은 가짜뉴스 확산자는 무거운 벌금이나 구류에 처해질 것이라고 했습니다. 체포된 사람들도 처벌을 피할 수는 없습니다.
9. 의회 의원들은 메트로마닐라 락다운을 한달 정도 더 연기할 것을 정부에 건의했습니다.
Caloocan City 2nd District 하원의원 Edgar Erice은 4월 12일로 예정된 락다운을 해제하면 바이러스 창궐이 다시 일어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보건부가 운영하는 실사팀이 루손섬 격리기간 해제와 연장에 대해 더 연구하고 계산할 것이라고 Cabinet Secretary Karlo Nograles가 밝힌바 있습니다.
한편 House Deputy Minority Leader Carlos Zarate는 정부가 락다운 연장을 고려하기 전에 정부는 코로나 사태의 실제적인 충분한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고 했습니다.
이 병에 대한 대중 검사를 실시하지 않으면 어두운 곳에서 보이지 않는 적에게 총을 쏘는 것과 같습니다.
10. Benguet 지역의 한 농부가 1,500킬로그람의 상추를 지역사회에 기증했습니다. 안타깝게도 판로가 막혔기 때문입니다. PJ Haight라는 농부는 공개된 장소에 자신의 트럭에 상추를 가득 실어 놓고 누구든지 가져갈 수 있게 했습니다.
DA-Cordillera regional executive director Cameron Odsey는 “판매를 못하고 있는 분들, 우리가 그들을 마닐라의 구매자와 연결합니다. 우리는 마닐라로의 소규모 배송을 돕고 있습니다.”고 전했습니다.
11. 까비떼 이무스 시장 Emmanuel Maliksi는 중국의 자매도시로부터 20,000개의 마스크를 기부 받았다고 밝혔습니다. 페이스북에 적당한 타이밍의 기부라고 했습니다. 이무스에는 12명의 확진에 3명 사망자가 있습니다.
12. 코로나 확진 판정을 받은 상원의원 Sonny Angara는 코로나 확산 억제를 위한 기금으로 자신의 월급을 기부했다고 했습니다. 이는 네티즌들이 정치인들이 모범적으로 코로나 확산방지 기금을 위한 기부에 앞장서야 한다고 요구한데 대해, 자기는 이미 기부를 했지만 언론에 밝히지 않았을 뿐이라고 트위터에 올렸습니다. 그러나 금액은 밝히지 않았습니다.
그의 월급은 Philippine General Hospital과 코고나 관련 펀드를 조성하는 Xavier School 프로젝트에 기부되었습니다.
상원의원의 월급은 204,000페소입니다. 그는 상원의원 중에 10번째로 많은 재산을 가지고 있고 139 밀리언의 재산으로 알려져있습니다.
13. 4월 1일 오후 4시 기준 코로나 현황
확진 2311, 사망96, 완치 50
https://www.philgo.com/?freetalk=&module=post&action=view&post_id=freetalk&adv_counter=0&idx=1274656088
'필리핀 .베트남.소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태풍 밤꼬 접근 안전공지 /태풍피해사진 (0) | 2020.11.11 |
---|---|
태풍 고니 접근관련 안전공지 (0) | 2020.10.31 |
필리핀 우한 코로나 사망자 3명추가.. 확진 200명 넘어 (0) | 2020.03.18 |
필리핀 화산 폭팔 (0) | 2020.01.13 |
필리핀 마닐라 따알화산 폭팔..필리핀핀 마닐라 관광지화산폭팔..필리핀따가이따이화산 폭팔 (0) | 2020.01.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