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n the way to heaven

나는 부활이요 생명이니 살아서 나를 믿는자는 영원히죽지아니하며

on the way to heaven

**맛있는요리**

[스크랩] 함박스테이크 만드는법

샤론의 수선화 2012. 8. 10. 20:38

함박스테이크 만드는법

 

Note : 함박스테이크 만들기는 대략 6인분을 기준으로 함박스테이크에 들어갈 재료인 당근 1/2개, 양파 1개는 살짝 볶아준다.
          볶은 이유는 찰지고 점도 높은 함박스테이크 반죽을 위해 수분을 날리기 위해서니 너무 많이 볶지 않도록 한다. 

 

Note : 쇠고기와 돼지고기는 다짐육으로 각각 600g씩 섞고 여기에 빵가루 1컵(종이컵), 계란2개, 다진마늘 1.5T, 소금 1T, 생강가루 약간, 맛술 3T,후추약간, 파마산 치즈도 양조절해서 뿌린다. 파마산 치즈가루를 조금 넣어주면 풍미가 삽니다.

 

Note : 그리고 10분간 열심히 치댄다. 아주 팔 빠지도록!!! (이거 은근 중요함)

 

Note : 납작하게 모양을 잡고나서 엄지 손가락을 이용, 한가운데를 눌러 움푹 들어가게 해준다. 그리고 랩으로 싼다.
         움푹 들어가게 해주는 이유는 팬에다 구울때 부풀어 오르는걸 방지한다고 한다.

 

Note : 6시간 동안 냉장고에서 숙성해둔다.

 

Note : 레드와인 8T, A1스테이크 소스 7T, 케찹 3T, 올리고당(혹은 물엿) 2T, 굴소스 2T(이건 MSG효과로), 설탕 1T, 물 3/1컵, 전분 살짝, 후추 톡톡
그리고 함박스테이크에 들어갈 소스를 만들어야 하는데 이거 조합에 따라 맛이 많이 갈려요. 정말 여러 다양한 소스들이 있지만
저는 이 소스를 오로지 제 감으로만 만들었어요. 왜냐면 이 소스는 제 특기인 "찹 스테이크"에서 자주 만들어 썼던 소스예요. ^^
이 소스에다 등심만 썰어서 야채랑 볶아내면 그게 찹 스테이크니깐요. 이 와인소스는 Note에 나온대로만 해보셔요.
분명 맛깔나는 소스가 탄생할 것입니다. 근데 여기서 레드와인 종류가 좀 중요해요.

 

Note : 볶음밥과 소스에 들어갈 야채를 다듬어서 준비, 소스를 졸일때 다듬은 양파와 양송이를 조금 넣어주면 좋다.

 

Note : 버터 2/1T를 넣은 팬에다 다 때려붓고 끓기 시작하면 불을 최대한 낮추고 은근히 조려준다. 이때 눌어붙지 않도록 계속 저어준다.

 

그 사이 아내는 볶음밥을 만들고..

 

바질 솔솔 뿌린 웨지감자도 완성!

 

핫 베이컨을 뿌린 웰빙 샐러드도 완성시켰습니다.
함박스테이크는 식으면 맛이 없으니 손님 오기 전까진 굽지 않았습니다.

 

Note : 구울땐 팬에다 올리브오일을 살짝 두른 후 센불에서 양면을 재빨리 익히고(양면코팅) 불을 낮춰 속까지 익히면 된다.

 

Note : 달궈진 용기에 지글지글거리는 함박스테이크 완성! 그 위에 푹 졸여진 소스를 끼얹고 서빙하면 된다.


 

Note : 또다른 스타일로 체다치즈를 얹혀서 굽고 로즈마리를 장식해서 접시에 담아낸다.

 

얼마나 적당히 익혔는지 반을 쪼개봅니다. 너무 익히면 뻑뻑하고 또 넘 설익으면 돼지고기가 섞였기 때문에 문제될 수 있거든요.
근데 아주 적당히 잘 익힌거 같아요. 한입 먹어보니 곁은 씹히는 맛이 있고 속은 폭신하면서 촉촉한 육즙이 들어옵니다.
그리고 파마산 치즈가루를 조금 뿌려서 반죽한게 약간 반신반의 했는데 은근 고소한 풍미도 함께 전해져 오니 Very Good!

Note : 여성은 2덩이, 남성은 3덩이는 먹어줘야 충분히 드실 수 있는 양이다. 옆에 다른 음식들도 있으니

출처 : 호산산악회 서울
글쓴이 : 원조꺼벙이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