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국의 일곱 가지 비유 정리 2편
/쌍문동산소망교회 김 목사
"마태복음13장" 천국의 일곱 가지 비유 정리
"마태복음13:1~52"
"예수께서 이 모든 것을 무리에게 비유로 말씀하시고
비유가 아니면 아무것도 말씀하지 아니하셨으니
이는 선지자로 말씀하신바 내가 입을 열어 비유로 말하고
창세부터 감추인 것들을 드러내리라 함을 이루려 하심이니라
(마태복음13:34~35)"
1.씨 뿌리는 비유
2.곡식과 가라지의 비유
3.겨자씨의 비유
4.누룩에 관한 비유
5.밭에 감추인 보화의 비유
6.좋은 진주를 구하는 장사의 비유
7.각종 물고기를 모는 그물의 비유
마태복음13장1절부터 52절까지 천국에 대한 일곱 가지 비유로
되어 있는 말씀입니다.
예수께서 천국에 관한 일곱 가지를 비유로 말씀하셨습니다.
제자들에게 천국의 비밀을 아는 것은 허락된 너희였습니다.
그러나 저희에게는 허락되지 아니하셨습니다.
천국의 비밀을 허락된 자에게 비유로 말씀하셔도 보고 들어
복이 있는 것입니다.
완악한 마음을 가진 자에게 허락되지 않아 비유로 말씀하심으로
보아도 보지 못하고 들어도 깨닫지 못하는 것이 됩니다.
천국의 말씀이 허락된 자에게는 비유로 말씀하시어 창세부터
감추인 것들이 드러나게 하십니다.
1.씨 뿌리는 비유
"마태복음13:1~9, 13:18~23"
예수께서 천국의 비밀을 아는 비유로 허락하신 첫번째 비유는
네 가지의 씨 뿌리는 비유입니다.
예수께서 큰 무리가 모였을 때 네 가지의 씨 뿌리는 비유로 말씀하셨습니다.
씨 뿌리는 비유의 네 가지는 길가, 돌밭, 가시떨기, 좋은 땅입니다.
씨 뿌리는 자가 나가서 뿌릴새 더러는 길가에 떨어졌습니다.
길가에 떨어진 것을 새들이 와서 먹어 버렸습니다.
뿌릴새 더러는 흙이 얇은 돌밭에 떨어지매 흙이 깊지 아니하므로
곡 싹이 나오나 해가 돋은 후에 타져서 뿌리가 없으므로 말랐습니다.
더러는 가시떨기 위에 떨어지매 가시가 자라서 기운을 막았습니다.
더러는 좋은 땅에 떨어지매 혹 백 배, 혹 육십 배, 혹 삼십 배의 결실을
하였습니다.
예수께서 큰 무리에게 비유로 말씀하시고 제자들에게 천국의 비밀을
씨 뿌리는 비유로 말씀하신 것을 듣게 하셨습니다.
길가에 뿌리운 것은 천국의 말씀을 듣고 깨닫지 못할 때는 그 마음에
뿌리운 것을 빼앗는 것입니다.
돌밭에 뿌리는 것은 말씀을 듣고 즉시 기쁨으로 받되 그 속에 뿌리가
없어 잠시 견디다가 말씀을 인하여 환난이나 핍박이 일어나는 때는
곧 넘어지는 자입니다.
가시떨기에 뿌리웠다는 것은 말씀은 들으나 세상의 염려와 재리의 유혹이라는 가시에 말씀이 막혀 결실하지 못하는 자입니다.
좋은 땅에 뿌리웠다는 것은 말씀을 듣고 깨닫는 자입니다.
좋은 땅은 좋은 마음입니다.
좋은 마음은 좋은 말씀을 받음으로 듣고 깨달아 결실하여
혹 백배, 혹 육십배, 혹 삼십 배가 됩니다.
좋은 마음은 회개하는 마음, 겸손한 마음입니다.
2.추수 때 곡식과 가라지의 비유
"마태복음13:24~30, 13:36~43"
예수께서 천국의 비밀을 비유하는 두 번째는 곡식과 가라지의 비유입니다.
"둘 다 추수 때까지 함께 자라게 두어라
추수 때에 내가 추수꾼들에게 말하기를 가라지는 먼저 거두어
불사르게 단으로 묶고 곡식은 모아 내 곳간에 넣으라 하리라
(마태복음13:30)"
씨 뿌리는 사람이 밭에 좋은 씨를 뿌렸습니다.
사람들이 잘 때에 그 원수가 와서 곡식 가운데 가라지를 덧뿌리고
갔습니다.
싹이 나고 결실할 때에 가라지도 보였습니다.
주인이 종들에게 가라지 뽑는 것을 가만두게 하셨습니다.
가라지를 뽑다가 곡식까지 뽑을까 염려하신 것입니다.
곡식은 알곡 성도이고 가라지는 가짜 성도입니다.
교회라는 밭에는 곡식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가라지라는 가짜도 있게 마련입니다.
가라지는 곡식처럼 보이지만 곡식아닌 가짜입니다.
오늘날 추수 때 세상 끝은 곡식과 가라지가 섞여 있습니다.
진짜 곡식인 목사와 가짜 가라지인 삯꾼이 있습니다.
진짜 곡식인 성도와 가짜 가라지인 신자가 있습니다.
진짜 그리스도의 몸된 교회와 가짜 교회가 있습니다.
가라지 같은 가짜로 이단교회들, 종교다원주의 교회들,
뉴에이지 교회, 공산주의 교회도 있습니다.
밭은 세상입니다.
세상이라는 밭에 좋은 씨는 천국의 아들들입니다.
가라지는 악한 자의 아들들입니다.
씨 뿌리는 자는 인자 예수님입니다.
좋은 씨를 뿌림으로 곡식이 됩니다.
그런데 인자 예수께서 뿌린 적도 없는 가라지는 원수 마귀가
덧뿌린 것입니다.
곡식과 가라지가 섞여 있어도 추수 때인 세상 끝에 거둘 때가
있습니다.
곡식은 의인들로 거두어 아버지의 나라에 해와 같이
빛날 것입니다.
가라지는 거두어 불에 사르는 것 같이 되어 풀무불에 던져짐이
될 것입니다.
3.겨자씨의 비유
"또 비유를 베풀어 가라사대 천국은 마치 사람이 자기 밭에 갖다 심은
겨자씨 한 알 같으니 이는 모든 씨보다 작은 것이로되
자란 후에는 나물보다 커서 나무가 되매 공중의 새들이 와서
그 가지에 깃들이니라(마태복음13:31~32)"
겨자씨는 육안으로 잘 보이지 않을 정도로 크기가 매우 작습니다.
겨자씨는 모든 씨보다 작은 것입니다.
예수님은 아주 작은 것을 가지고 시작합니다.
그러나 아주 작은 것에 충성하고 아주 작은 일에 충성하고
아주 작은 자 하나에게 한 것이 예수님께 칭찬받는 것입니다.
형제 중에 지극히 작은 자에게 한 것이 아버지께 복 받을 자입니다.
예수님의 오른편에 있는 양은 창세로부터 예비된 나라를 상속받습니다.
형제 중에 지극히 작은 자에게 한 것이 영생에 들어가는 천국이
될 것입니다.
"임금이 대답하여 가라사대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가 여기 내 형제 중에 지극히 작은 자 하나에게 한 것이
곧 내게 한 것이니라 하시고(마태복음25:40)"
겨자씨는 매우 작음에도 불구하고 놀라운 성장을 합니다.
예수님을 믿는 믿음으로 옛사람을 벗어버리고 새사람을
입는 것은 지극히 작은 자 중에 작은 자가 되는 겸손입니다.
주님 앞에 한없이 작아지는 자에게 하나님께서 은혜를
베푸시는 천국입니다.
4.한 누룩의 비유
"또 비유로 말씀하시되 천국은 마치 여자가 가루 서 말 속에
갖다 넣어 전부 부풀게 한 누룩과 같으니라(마태복음13:33)"
누룩은 좋은 누룩이 있고 나쁜 누룩이 있습니다.
먼저 나쁜 누룩은 무엇입니까?
나쁜 누룩은 바리새인과 사두개인들의 누룩입니다.
바리새인의 누룩은 율법에 있습니다.
바리새인은 율법을 안다고 똑똑한척 하여도
소경이 되어 소경이 소경을 인도하여 둘이 구덩이에
빠지는 꼴이 됩니다.
바리새인은 많이 성경을 가지고 많이 공부하였지만
예수님을 부정하는 것입니다.
오늘날 예수님을 몰라도 신학박사, 신학교수, 신학생,
목회자가 되는 세상입니다.
이는 예수님을 부정하고 천국을 부정하는
바리새인의 누룩과 같은 것입니다.
사두개인의 누룩은 예수님의 부활을 부정합니다.
천국에 대한 관심이 없고 이 세상의 것을 붙잡고 있고
영에 대하여 무지합니다.
그러므로 천국에 대한 사모함이 없습니다.
이 세상에서 천국이 이루지는 것 처럼 미혹하는
사두개인의 누룩입니다.
좋은 누룩은 마치 여자가 가루 서 말 속에 갖다 넣어 전부
부풀게 하는 누룩과 같은 것입니다.
좋은 누룩은 예수님의 복음입니다.
복음은 천국을 바라보게 하여 예수 나의 전부가 되게 하는
좋은 누룩입니다.
좋은 누룩은 예수께서 적은 것을 가지고 축사하시는 것입니다.
"무리를 명하여 잔디 위에 앉히시고 떡 다섯 개와 물고기 두 마리를
가지사 하늘을 우러러 축사하시고 떡을 떼어 제자들에게
주시매 제자들이 무리에게 주니(마태복음14:19)"
예수님은 좋은 누룩은 떡 다섯개와 물고기 두 마리로
남자만 오천 명을 먹이시고 열두 바구니 가득남기시는
것입니다.
예수께서 먹을 것이 없는 무리를 보시고 불쌍히 여기셨습니다.
예수께서 떡 일곱 개와 작은 생선 두어 마리가 있는 것을
가지고 축사하셨습니다.
"떡 일곱 개와 그 생선을 가지사 축사하시고 떼어
제자들에게 주시니 제자들이 무리에게 주시매(마태복음15:36)"
예수님의 좋은 누룩은 떡 일곱개와 물고기 두 마리로
남자만 사천명을 먹이시고 일곱 광주리 가득 남기시는 것입니다.
5. 밭에 감추인 보화의 비유
"천국은 마치 밭에 감추인 보화와 같으니
사람이 이를 발견한 후 숨겨 두고 기뻐하여
돌아가서 자기의 소유를 다 팔아 그 밭을 샀느니라
(마태복음13:44)"
천국의 가치는 자기의 가진 모든 것보다 귀한 것입니다.
이 세상의 소유는 잠시 있다가 없어지는 것입니다.
그러나 천국의 소유는 없어지지 아니하는 영원한 것입니다.
헬라제국을 건설한 알렉산더는 젊은 나이에 가장 빠른 속도로
세계를 정복하였습니다.
얼마나 세계를 빨리 정복하였던지 성경은 표범에 비유하였습니다.
"그 후에 내가 또 본즉 다른 짐승 곧 표범과 같은 것이 있는데
그 등에는 새의 날개 넷이 있고 그 짐승에게 또 머리 넷이 있으며
또 권세를 받았으며(다니엘7:6)"
알렉산더는 13년 만에 세계적인 대 제국을 이루는 헬라제국이었습니다.
"새의 날개 넷"이 있다는 것은 그만큼 빠르게 정복하였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가장 빠르게 정복하고 또한 가장 빠르게 망하게 되는
"머리 넷"이 되는 네 나라의 분열이 일어났습니다.
알렉산더는 죽을 때에 자기의 팔을 관 밖으로 나오게 하였습니다.
이 세상의 소유하는 모든 것이 빈 손으로 왔다가 빈 손으로 돌아가는
것이었습니다.
그러므로 이 세상의 모든 것을 얻는 것보다 중요한 것은 천국을
침노하는 자가 되어야 하겠습니다.
"세례요한의 때부터 지금까지 천국은 침노를 당하나니
침노하는 자는 빼앗느니라(마태복음11:12)"
6. 좋은 진주를 구하는 장사의 비유
"또 천국은 마치 좋은 진주를 구하는 장사와 같으니
극히 값진 진주 하나를 발견하매 가서 자기의 소유를
다 팔아 그 진주를 사느니라(마태복음13:45~46)"
천국은 마치 좋은 진주를 구하는 장사와 같습니다.
극히 값진 진주 하나를 발견한 사람은 자기의 소유를 다 팔아
그 진주를 샀습니다.
극히 값진 진주 하나가 자기의 소유를 다 가진 것보다 가치 있는
것이기 때문에 그 진주를 살 수 있는 것입니다.
천국의 가치는 내가 가진 모든 것보다 가치 있는 것입니다.
이 땅에 있는 나의 모든 소유가 많다 할지라도 천국을 소유하는
것보다 가치가 있겠습니까?
좋은 진주는 어떤 것입니까?
이 세상에 수많은 조개들이 있습니다.
조개라고 다 진주를 품는 것이 아닙니다.
조개 속에 모래 알이 들어오면 모래알이 들어온채로 방치하면
조개 속의 살은 썩고 말것입니다.
그러나 조개가 모래알이 들어왔을 때 그 모래알에 코팅액을 내어
모래알을 감싸주고 감싸주면서 계속적인 코팅을 하다가
어느날 조개를 열어보니 그 속에는 값진 진주가 들어 있었습니다.
그렇습니다.
값진 진주는 고통의 인내를 견딤으로 얻는 것입니다.
천국을 소유하는 것이 그냥 얻어지는 것이 아닙니다.
고통을 견디는 인내로 살아 있을 때 가장 값지고 값진 천국의
진주문으로 들어갈 것입니다.
"그 열두 문은 열두 진주니 각 문마다 한 개의 진주로 되어 있고
성의 길은 맑은 유리 같은 정금이더라(요한계시록22:21)"
7.각종 물고기를 모는 그물 비유
"또 천국은 마치 바다에 치고 각종 물고기를 모는 그물과 같으니
그물에 가득하매 물 가로 끌어 내어 앉아서 좋은 것은 그릇에
못된 것은 내버리니라(마태복음13:47~48)"
이 세상은 선과 악이 섞여 있고 진짜 교회와 가짜 교회가
섞여 있습니다.
이 세상은 믿는 자와 믿지 않은 자가 섞여 있습니다.
이 세상은 의인과 악인 섞여 살고 있습니다.
추수 때 세상 끝은 의인이 악인 취급받고 악인이 의인처럼
취급받고 있습니다.
그러나 천국은 마치 바다에 치고 각종 물고리를 모는 그물과
같습니다.
그물에 걸렸다고 해서 다 좋은 물고기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좋은 물고기와 못된 물고기가 섞여 있습니다.
좋은 것은 그릇 담고 못된 것은 내버리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