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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과성경

[스크랩] 한자에 남은 성경의 흔적들 [스크렙]

샤론의 수선화 2015. 4. 21. 14:45

한자에 남은 성경의 흔적들

 

 

 

 

 

중국의 한자가 만들어진 시기가 B.C. 2500년 전이고, 이때 바벨탑이 무너진 후 세계 각지역으로 인류가 흩어졌고 그중 일부가 마침내 아시아 대륙의 동쪽으로 이주하였기 때문에 고대 중국인들이 창세기 1장에서 11장까지의 내용을 너무나 잘 알고 있었고 따라서 상형문자인 중국 한자에 창세기의 기사들의 흔적이 남을 수 밖에 없었다.(바벨탑 이야기는 창세기 11장에 나옴)

 

한자 중에는 성경의 배경을 모르고는 이해할 수 없는 글자가 대단히 많다.

 

언어가 문자로 기록될 당시에 고대 중국의 종교는 본질상 일신교적 성격을 갖고 있었다는 것이다. 그들은 우상도 신화도 없었다. 단지 하늘에 계신 절대자를 숭배했을 뿐이다. 도교와 불교의 다신론적 우상들은 대략 2000여년후에 발생하였다.

 

인류는 창세기에 기록된 생명의 시작에 관한 내용에 대해서 토론을 계속하여 왔다. 전 세계의 관심있는 사람들은 이것을 신앙에 의해서 받아들이든지 아니면 단지 우화로써 간주하든지 양자중에 한쪽에 속한다.

창세기 11장까지에 기록된 믿기 어려운 기사내용을 성경밖에서 그 출처를 찾게 된다면 당신은 그것을 어떻게 받아들일 것인가?

 

우리가 과거로 돌아가서 불교가 도입된 B.C. 1세기나(석가모니탄생 BC 560년) 혹은 도교나 유교가 크게 번성한 B.C. 5세기로 갈 수 있다거나, 1500년이나 2000여년 전으로 되돌아갈 수만 있다면 우리는 종교적 분위기의 차이를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거기서 우리는 일치점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인데 그것은 고대 중국인들이 유일신을 섬겼다는 사실이다. 어떠한 신화도 우상도 존재하지 않았다. 단 하나의 신을 섬겼는데 그들은 그 신을 상제(Shang Ti:상제)라고 불렀다. 그 뜻은 하늘에 있는 제왕이라는 의미이다.

 

상제(上帝) 上(하늘) + 帝(임금)

 

하바드의 중.일(中.日) 옌칭 도서관에서 여러 가지 영어로 된 자료를 통해 중국 문자에 대한 나의 개인적인 연구 자료는 대략 B.C. 2500여년의 기원을 갖는 것이었다. 현대의 성경 고고학적 연대기로써 정확히 계산된 바벨탑으로 인한 인류의 분산 연대와 매우 근접한다.(B.C. 2218)

 

중국인들이 메소포타미아의 어떤 지방에서 이주해 왔다는 가정을 해볼 수가 있다. 왜냐하면 그들의 예술, 과학 그리고 통치구조 등에 후기 바벨론과 앗시리아의 문명의 잔재가 나타나 있기 때문이다. 대략 B.C. 2500여년 전에 인류로 하여금 새로운 언어사용 집단과 지구상에 종족이 흩어진 결과를 낳는 바벨탑 사건이 있었던 것으로 연대기적으로 추정된다. 만약에 하나님께서 그들의 언어를 혼란하게 하셨다면 그들은 새로이 말하게된 언어속에 그 기억들을 간직하였을 것이다.

 

산맥과 사막 그리고 바다 등에 의해서 중국은 지리적으로 고립되어 있기 때문에 이 종족은 외부로부터의 영향에서 제외되어 고유의 삶을 살게 되었다. 2000여년 동안 변화되지 아니하고 자신의 문화를 간직하였던 것이다.

 

인류가 분산되었을 때의 바로 그 시기에 중국은 상형문자로 의사소통을 하여야 할 필요를 느끼게 되었고, 단어와 그림에 의한 체계가 고대 세계에서 의사소통 방법으로써 독특한 문자가 발명되었다. 소위 상형문자라고 불리우는 문자는 사물을 나타내는데는 만족스럽지만 추상적 개념을 나타내는데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초기 도형적 상징들은 생각을 전달할 수 있도록 조합되었고(표의문자라고 불리운다), 이러한 그림에 의한 이야기는 전달되어져야 할 일반적인 지식들이 반드시 포함되어야 했다. 결론적으로 말하면 기록된 중국 한자는 창세기의 내용을 독특하게 함축하고 있다는 것이다.

 

중국어 성경에서 '하나님(God)'으로 사용된 단어들은 神, 上帝, 그리고 聖靈이었다.

 

하나님을 나타내는 글자중 하나인 神

하나님은 보일 시(示) 로 표현, 하나님은 보이지 않는 하나님이신데, 또 보여주기를 원하시는 하나님시기도 하다. 그래서 우리에게 하나님을 보여주시고 싶어서 예수님을 보내셨다. 우리가 예수님을 통해서 하나님을 볼 수 있게 되었다.

하나님은 하늘 위에 계실 때는 한분이시지마는 하늘 아래로 내려오시며는 성부, 성자, 성령 세분이 계시다.

 

신령 靈(영) 雨 + 口口口(입구) + 巫

 

비 우(雨) 一은 수평으로 그은 선, 하늘을 뜻하고 하나님의 영이 어디로부터 유래되었는가를 뜻한다. 하나님의 신은 수면위에 운행하시니라(창1:2)

입구(口) 한사람을 뜻한다. 삼위일체를 나타낸다. 흥미롭게도 입구의 또다른 형태인 品(품)은 행위나 행동을 의미한다. 세입의 말하여진 말들을 그들의 행위의 지침으로 받아들인 것 같다.

巫 人+ ̄+|+_+人 인데 人|人 은 세사람을 뜻한다.  ̄은 하늘, _은 땅. 이와 같이 세사람을 하나로 표현한 부분이 무척 많다.

 

造 : 지을 조

 

만들다. 조성하다. 창조하다의 뜻을 가진 造(조)는 땅의 진흙으로 지음을 받은 첫 번째 아담에 대한 사역으로써 영원히 기억될 만한 글자이다. 造라는 글자는 단지 인간의 창조에만 관련되어 있고 다른 식물이나 동물과는 상관이 없음을 알게 될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흙(土)으로부터 인간의 몸을 만드셨고, 그의 입(口)으로 숨을 불어넣으시고 생기를( ′ ) 부여함으로써 아담이 생령이 되게 하셨다. 그는 처음부터 성인(어른)으로 만들어져 말할수 있고(告-알릴, 물을 고), 또한 걸을 수 있게( ) 되었다.

 

土 + 口 + ′ = 告 + = 造

흙 입 생기 말하다 걷다 지을 (조)

 

西 : 서녁 서

 

창세기는 인간의 첫 번째 집에 관한여 이렇게 이야기하고 있다.

'여호와 하나님이 동방의 에덴에 동산을 창설하시고 그 지으신 사람을 거기 두시고'(창 2:8)

西는 다음과 같은 의미를 갖고 있다. 첫 번째(ㅡ) 사람(人)을 하나님께서 정원에(口) 가두셨다. 따라서 西는 에덴동산을 가리키는 것이 되었는데 이스라엘에서는 동방이지만 중국의 위치에서는 서쪽이다.

 

ㅡ + 人 + 口 = 西

첫 번째 사람을 울타리에 둠 서녁 (서)

 

: 탐할 람

 

고대의 모든 글씨 고안자들이 유혹하다, 원하다의 단어를 어떻게 나타내었을까? 이 뜻을 가진 (람) 이라는 글자에 나무 林(림)과 여자 女(여)가 쓰인 것이 우연일까? 성경은 이렇게 이야기하고 있다.

'여자가 그 나무를 본즉, 먹음직도 하고 보임직도 하고 지혜롭게 할 만큼 탐스럽기도 한 나무인지라 여자가 실과를 따먹고 자기와 함께 남편에게도 주매 그도 먹은 지라'(창3:6)

 

林 + 女 =

나무 여자 탐할 람

 

그러나, 왜 나무가 하나가 아니고 두 나무인가? 창세기의 내용을 돌이켜보면, 정원에는 두 개의 중요한 나무가 있었다.

'여호와 하나님이 그 땅에서 보기에 아름답고 먹기에 좋은 나무가 나게 하시니 동산 가운데에는 생명 나무와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도 있더라'(창 2:8)

이것은 인간이 그들의 자유의지로 창조주 하나님께 순종하는가에 대한 시험이 되었다. 불순종으로 인하여, 그들은 생명의 근원으로부터 분리되고 말았다.

따라서 두 나무를 사용하는 것은 매우 의미가 있으며 생명과 순종의 상징인 열매를 먹든가 그렇지 않으면 불순종과 죽음의 열매를 먹든가에 대한 선택으로 반드시 사용되었다.

하나님을 표시하는 부수는 示이다. 禁은 금하다의 뜻을 갖는데 이것은 나무에 대한 하나님의 금지명령을 그림으로 그리듯이 우리에게 보여주고 있다. 아담과 이브는 하나님으로부터 경고와 지시를 받았다. 어떻게 중국인들이 금하다와 유혹하다의 단어를 만들면서 나무에 관한 것을 사용할 수 있었는지는 참으로 놀라운 일이다.

 

鬼 : 귀신 귀

 

이브가 에덴동산을 거닐 때 선악과를 따먹도록 유혹한 사탄이 있었다. 중국인들이 마귀인 루시퍼에 의해서 뱀에게 이브가 유혹을 당한 이야기를 매우 정확하게 알고 있었다고 하는 사실은 전혀 의심의 여자가 없다. 마귀를 뜻하는 鬼는 이브가 마귀와 상대가 되었음을 보여주는 글자이다. 무엇보다도 먼저 우리는 이것은 문자의 맨위에 찍힌 ′ 을 볼 때에 움직이고 살아있는 것을 나타내는 것을 보여주고 있음을 알 수 있다. 田은 정원을 뜻하고, 人은 인간을 뜻한다. 은 비밀스럽게라는 뜻을 갖고 있다. 모든 변이 뜻하는 이야기를 종합하면, 마귀는 이브에게 사람의 목소리로 가장하여 비밀스럽게 이야기하기 위해 뱀으로 가장하여 정원으로 가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 + 田 + 人 + = 鬼

움직임 에덴동산 사람 몰래 귀신 귀

 

고대 중국인들은 鬼에게 별명을 지어 주었는데 '은밀한 동산지기'라고 하였고 반면에 아담에게는 '진흙인간' 또는 '불꽃 인간'이라고 하였다.

이 글자는 종종 魔와 같이 사용되는데 그 뜻은 유혹자 또는 귀신이라는 뜻이다. 이 마귀는 에덴 동산 중앙에 있는 두 나무에 숨어 있음을 주목하여야 한다. 나무 위에는 이 있는데 그 뜻은 은폐하다의 뜻이고, 마귀가 이브를 유혹할 때, 뱀으로 자신을 가장하고 나무 아래 숨어 있음을 나타내고 있는 것이다.

 

′ + 田 + 人 + = 鬼 + 林 + + = 魔

움직임 에덴동산 사람 몰래 귀신 귀 나무 은폐 마귀 마

 

船 : 배 선

 

배 선(船) : 배 주(舟) + 여덟 팔(八) + 입 구(口)

 

노아의 홍수 때에 8명이 방주에 탔음을 의미한다.

배를 나타내는 데 있어 관계가 없어보이는 여덟 팔과 입 구를 사용하였다.

'노아가 아들들과 아내와 자부들과 함께 홍수를 피하여 방주에 들어갔고'(창 7:6) -(창세기를 보면 노아와 아들들 아내, 자부는 합쳐 여덟임)

이 여덟명의 가족은 중국 글자에 있어서 매우 중요하고 뛰어난 역할을 한 것으로 나타나 있다.

 

물을 나타내는 변은 水와 이 있다. 이것들은 모든 방향에서 떨어지고 오르는 샘물의 모습을 닮지 않았는가? 고대 글자형태인 와 에서 상식적으로, 물을 나타낼 때 수평선이 이용되지 않고 수직선이 이용된 것은 매우 흥미있는 일이다.

 

 

穴 : 구멍 혈 空 : 빈 공 公 : 여러 공

 

홍수가 끝나고 물이 감한 뒤에 노아의 가족이 방주를 떠나 첫 번째 거처로 정한 곳은 물이 물러나간 동굴이었다. 왜냐하면 집을 지을 나무가 없었기 때문이다. 따라서 중국인들은 굴을 나타내는 글자를 穴로 나타내었는데 그 뜻은 뚜껑을 나타내는 와 여덟을 나타내는 八로 되어 있다.

 

+ 八 = 穴

지붕 여덟 구멍 혈

 

지구상의 모든 채소가 씻겨내려 갔기 때문에 그들은 그들의 생존을 위하여 씨를 뿌리고 정원을 가꾸기 시작하였다. 여덟사람이 일하기 위해서 들에 나갈 경우 물론 동굴을 비게 되었다. 이리하여 일하다의 工이 굴을 나타내는 穴에 첨가되어 빈의 뜻을 가진 空을 만들어냈다.

 

+ 八 = 穴 + 工 = 空

지붕 여덟 구멍 혈 일하다 빈 공

 

公은 또한 할아버지의 뜻을 갖고 있다. 이것은 노아 자신에게도 그대로 적용될 수 있다. 공인을 나타내는 公은 입, 사람을 뜻하는 口의 약식 표현이다.

 

八 + = 公

여덟 사람 여러 공

 

나누다의 뜻을 갖고 있는 分을 분석해보자. 우리는 쉽게 여덟의 뜻을 갖는 八과 칼의 뜻을 갖는 刀를 볼 수 있다. 방주에서 나와서 일년간 산 후에 그들의 소유를 여덟으로 나누어야 하는 모습을 그린 것 같다.

 

塔 : 탑 탑

 

탑을 나타내는 글자 塔은 바벨탑의 이야기를 잘 표현하고 있다. 이 글자의 왼쪽에 있는 土는 벽돌이 만들어진 재료인 진흙을 뜻하고 있다.

'여호와께서 가라사대 이 무리가 한 족속이요 언어도 하나이므로 이같이 시작하였으니 이후로는 그 경영하는 일을 금지할 수 없으리로다.' (창 11:6)

이들은 하나님을 대항하는 데에 연합하게 되었다. 合이 바로 이 모습을 나타내주고 있다. 중국인들은 이러한 모험이 어리석음을 알고, 塔 글자의 꼭대기에 아담의 저주의 표시인 를 올려놓았다. 벽돌탑의 꼭대기에 자라는 잡초표시인 과는 같지 않다.

(아담이 에덴동산을 쫓겨나오면서 저주로서 가시덤불과 엉겅퀴를 받게 된다. 그것으로 평생 노동을 해야하는 괴로움을 얻게된다. '땅이 네게 가시덤불과 엉겅퀴를 낼 것이라 너의 먹을 것은 밭의 채소인즉 네가 얼굴에 땀이 흘러야 식물을 먹고' 창 3:18)

그들은 본래 한가지 언어를 가졌다. 合이 이를 증명하는데 人은 사람, 一은 하나, 그리고 口는 언어를 뜻하는데 여기에 풀을 뜻하는 이 얹혀지면 시작하다의 뜻을 가진 이 된다. 중국인들은 불교가 전래되기까지는 탑을 만들지 아니했다. 따라서 탑을 나타내는 塔 글자는 바벨탑을 의미하는 것이 분.

 

기도 : 祈禱

기(祈) 보일 시(示) + 도끼 근(斤)

도(禱) 보일 시(示) + 목숨 수(壽)

하나님의 거룩하심에 부딪치면 죽게 되어 있다. 언제 도끼가 날라올 상황에서 목숨걸고 하는 것이 기도이다.

 

축복 : 祝福

한자에서는 장자권자를 형이라고 씁니다.

형(兄) 입 구(口) + 사람 인(人)

말하는 사람, 즉 대변인 아우들의 소원을 하나님께 아뢰고 하나님의 말씀을 아우들에게 전하는 일을 해야 함. 카인이라는 최초의 장자권자가 하라는 일은 안하고 아우를 때려 죽였습니다. 하나님께 '사람들이 나를 보고 죽이면 어떻게 합니까?' 하였더니 하나님께서 카인의 이마에다가 표를 해 주셨습니다. 형의 이마에 표를 해주니까 범인이라는 '흉'자가 되어 버렸습니다.

범인 흉(兇)

형이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면 그게 축복. 축복 축(祝)

복이란,

하나님이라는 뜻의 보일 시(示) + 한 일(一) + 입 구(口) + 밭 전(田) 축복 복(福)

一, 口 라는 것은 한 사람을 뜻함. 한 식구 두 식구. 하나님과 한 사람이 밭에서 함께 일하는 것이 복이다. 우리가 흔히 노는게 복이라고 생각을 해요. 땅 팔아가지고 벼락부자 된 사람이 일도 안하고 아침부터 외제승용차타고 골프채싣고 썬그라스 싣고 골프치러나가는 거 보면 아, 복있는 사람이다그러는데 그게 복이 아니라 저주입니다. 이미 창세기 3장에 땀을 흘려 일을 해야 살 수 있게 해 주셨기 때문에 노는 것은 저주입니다.

그런 사람들 보면 나중에 개망신당하고 패가망신하는 것을 볼 수가 있죠. 일을 해야 하는데 혼자서 일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과 함께 일하는 것이 복이라는 얘깁니다. 하나님과 함께 일하지 않고 혼자 일하는 사람들이 어떻게 되는가. 한 사람이 밭에서 혼자 일해가지고 집에 갖다 쌓아 놓으면 부자 부(富)자가 됩니다. 요런 사람들은 천국에 들어갈려면 약대가 바늘구멍에 들어가는 것보다도 더 어렵다. 못들어 간다는 얘기죠.

 

福 : 복, 복내릴 복

 

행복과 축복에 관한 상형문자를 고안하였다. 福이라는 글자이다. 示는 하나님이고 ㅡ은 첫 번째, 하나라는 뜻. 口은 입, 사람을 뜻한다. 그리고 田은 정원의 뜻이다. 행복은 아담을 위한 것이다. 즉 최초의 사람 아담에게 하나님께서 아름다운 정원을 주신 것이다. 이것이 福의 개념이다.

 

示 + ㅡ + 口 + 田 = 福

보일시(하나님) 한 사람 정원 복

 

최초의 사람 아담에게 하나님께서 아름다운 정원을 주신 것이다. 이것이 복의 개념이다.

 

元 : 으뜸 원

 

기원을 나타내는 한자가 몇가지 있는데 첫째 글자는 인류의 기원을 기억시켜주는 元이라는 글자이다. 이것은 두가지 변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둘을 나타내는 二와 성인(어른)을 나타내는 人이다. 인류 가정의 기원은 성인 남녀 단둘에 의해서 시작되었다. 일부다처를 선호하였던 중국인들은 인류의 기원을 위해서 셋, 넷, 다섯, 또는 열명의 아내를 갖는 것으로 문자구성을 하는 것이 아마도 자연스러웠을런지도 모르겠다.

 

그러나 이들은 그렇게 하지 않았다. 元이라는 글자가 갖는 뜻은 창세기에 기록된 히브리의 기록과 일치한다.

 

完 : 완전할 완

 

하나님께서 창조사역을 마치셨다. '천지와 만물이 다 이루니라'(창 2:1)

끝내다, 완성하다의 글자는 完이다. 지붕을 나타내는 . 기원, 시작을 나타내는 元은 두 성인(어른)을 뜻한다. 이 첫 번째 가정이 이루어짐에 따라서 인간 가족이 시작되었고 창조의 목적이 완성되었으며 첫 번째 결혼에 의하여 기억되었다.

 

完이라는 글자는 성경의 뒷받침이 없이는 끝내다. 마치다의 뜻은 갖을 수가 없다. 왜냐하면 지붕을 나타내는 이 어떻게 해서 시작의 끝마침이라는 개념을 나타낼 수가 있겠는가?

출처 : 회복교회! 주님이 주인이신 교회
글쓴이 : 무심천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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