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일기 쓰기에 대한 관심이 높아가고 있어요.
아이들이 영어를 배우기 시작하여 차츰 그 소리와 문자에 익숙해지면 쓰기도 함께 병행하는 것이 바람직한데 이는 쓰기는 글쓰기 능력은 물론 영어의 듣기, 말하기 읽기능력을 동시에 골고루 향상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주기 때문이죠.
영어의 알파벳을 인지하는 아이라면 누구나 영어 일기를 시도해 볼 수 있어요.
약간의 지도 요령만 터득하고 나면 부모님과 아이들 모두 심리적 부담감 없이 가정에서도 쉽게 영어 일기 쓰기를 시작할 수 있답니다.
취학전 또는 초등 1,2학년_ 그림과 사진을 활용하라
이런 경우엔 그림 영어 일기나 사진 영어 일기로 시작해보면 좋다. 하루의 일과 중 가장 기억에 남는 일이나 꼭 기록해두고 싶은 일들이 무엇이었는지 아이와 함께 이야기를 나눠 본 후 그 이야기를 간단히 그림으로 그려 본다. 그런 후, 그림 속 중요한 사물들의 이름을 영어로 적어본다든가 자신의 느낌을 한 단어로 적 어 보면 된다.
영어 단어를 모를 경우 부모님이 먼저 써 놓은 단어카드를 해당 그림 옆에 붙여보게 하거나, 아이가 직접 손으로 쓸 수 있다면 제시한 단어를 보고 그대로 베껴 써보는 것(copying)도 한 가지 방법이다.
사진을 이용할 경우 그날 찍은 사진도 좋고 예전에 찍어둔 사진을 이용해도 좋다. 사진을 일기장에 붙인 후 그림일기에서와 마찬가지로 사진에 대해 아이와 먼저 이야기를 나눈 후 사진 속의 주요 사물 옆에 단어카드를 붙여보거나 내용에 대한 대표적인 단어를 직접 써 보게 하면 된다.
이러한 방식으로 단어에서 차츰 간단한 문장으로 그 범위를 넓혀볼 수 있다. 문장을 쓸 때에는 되도록 하나의 문장 패턴을 반복하여 활용하도록 한다. 예를 들어 구름이 유난히 많이 낀 날 아이와 함께 하늘을 보며 구름들이 어떤 모양을 닮았는지 이야기 나눠본다.
(It looks like a boat. It looks like a rabbit.) 그런 후 그중 인상 깊었던 구름의 모양을 둘 혹은 셋 정도 골라 그 모양을 직접 일기장에 그린 후 특정 문장 패턴을 활용하여 쓰기를 시도해 본다. 이때 전체 문장을 처음부터 아이가 다 쓸 수는 없으니까 처음엔 부모님이 문장 패턴을 미리 알려줄 필요가 있다. 첫 번째 인상 깊었던 구름의 모양을 기억해 간단히 그린 후 구름이 무엇을 닮았는지 이야기한다. 아이가 말한 것을 영어로 그림 아래에 부모님이 써주고 그 내용을 큰 소리로 읽어 준다.
(It looked like a sheep. 양을 닮은 구름이네)
두 번째로 기억에 남는 구름 모양을 그린 후 이번에는 구름이 닮은 모양에 해당하는 명사부분을 아이가 직접 말하고 쓸 수 있게 도와준다. (changing word) 그 외 문장은 첫 번째와 동일하게 써준다. (It looked like a ( ).)
마지막 세 번째 그림에서는 아이 스스로 그림도 그리고 전체 문장도 써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주어 같은 문형을 반복적으로 활용하여 언어를 익힐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준다.
|
초등 3,4학년_ 마인드 맵 시도
초등 3, 4학년 정도의 아이들에겐 가능하면 동사를 많이 활용하도록 지도하는 것이 좋다. 하루에 있었던 일들을 중요한 사건들 위주로 순서적으로 나열해 보는 하루 일과 일기나 어느 한 주제를 정해 그와 관련된 어휘들을 나열한 뒤 문장으로 표현해 보는 마인드맵(mind map) 일기를 시도해 볼 수 있다.
하루 일과 일기를 쓰기 전 먼저 아이와 그날 있었던 일들에 대해 이야기 나누고 아이의 일과를 간단히 영어로 말해보는 시간을 갖는다. 이때 주요 동사의 의미와 쓰임에 대해 필요하다면 우리말로 간단히 설명해 주어도 좋다. 또는 같은 예를 다른 아이가 쓴 일기를 통해 먼저 읽어 보고 그 문장 형식을 이용하여 우리 아이의 하루 일과에 맞게 바꿔 써 보는 것도 훌륭한 방법이다.
마인드맵을 이용한 쓰기는 저학년부터 성인에 이르기까지 폭넓게 활용되는 방법으로 먼저 주제어를 정한 후 주제어를 중심으로 원을 그려가며 떠오르는 단어나 문장들을 적은 후 쓰고자 하는 내용에 적당한 것들을 선택해 통일성 있게 써내려가는 방법이다.
‘우리 엄마’라는 주제로 일기를 쓰려고 할 때 영어로 ‘mother’라고 종이 한 가운데에 써 준 다음 ‘mother’ 글씨 주변에 ‘엄마’ 하면 생각나는 단어나 문구들을 우리말이나 영어로 또는 그림으로 표현한다. (love, kind, tall, glasses, 노래하기를 좋아한다, …)
간단한 문장 정도를 쓸 수 있게 되면 배운 문형을 활용하여 마인드맵에서 쓰고 싶은 내용의 단어나 문구를 골라 영어로 쓰게 하면 된다. (My mother is tall. She is wearing glasses. She likes singing.)
마인드맵을 이용한 쓰기는 주제를 정해놓고 무엇을 써야할지 고민하는 시간을 단축시켜 준다. 그리고 주제에 따라 통일성 있는 내용들을 선택해 쓰게 되면 문장 전체의 흐름이 매끄럽고 이해하기도 쉽다는 장점이 있다.
|
주제별 영어일기 활용 예문
●My family:가족
I live with······mother(father,sister, brother,grandmother,grandfather,uncle,aunt)
My mother(sister) is two(3,4,5,···) years older(younger) than me
My mother is very kind(nice, generous)
My father works for Samsung(다니는 직장)
●My school:학교생활
I go to elementary(middle,high,···)
school.
I’m in the first(second,third,fourth,··) grade.
I had fun(학교생활,had a fight with my friend, cried , played basketball,···) at school today.
My teacher taught us how to skip(선생님으로부터 배운 것, how to write poetry, how to swim, how to play the piano)
●My hobbies:취미생활
I have lots of hobbies.
My hobbies are watching TV and listening to music.(reading books, playing sports, collecting stamps, snowboarding,···)
I enjoy(like) dancing.(좋아하는 것, playing computer games, studying, travelling,···)
●Last night’s dream:꿈 이야기
Last night I dreamed about my little puppy.(my school, my friends, my family,···)
I had a terrible(wonderful, scary ghost, exciting,···) dream last might.
Last night I dreamed that I was rich(I was a famous movie star, had a flight with my brother, I was flying in the sky,···)
●Today’s activities:오늘 있었던 일
It was a good(lovely, terrible, wonderful,···) day today.
I cried(had fun at school, went to amusement park, did well in my test,···) today.
I went fishing (swimming, skiing,shopping,···) with my father.(mother, friends, brother, cousin,···)
●Feelings and sickness:기분과 질병
I felt very happy(sad, tired, angry, sick,···) today.
I was happy(sad, tired, angry, pleased) because my dad bought me a computer.(my puppy died, I had a lots of homework, mom yelled at me,···)
I had a cold(terrible cough, fever, stomach ache, head ache,···) tiday.
I felt dizzy(sore, nauseous, itchy,···) so I was absent from school today.
초등 5,6학년 영화·책 본후 감상문 형식
초등학교 고학년 아이들의 경우 영어 문장을 이해하는 능력이 어린 연령대의 아이들보다 뛰어나기 때문에 영어 문장에 대한 다양한 예를 보여주고 그에 따른 여러 동사들을 적절히 활용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 주어야 한다. 이때의 아이들은 단순히 베껴 쓰는 것보단 자기의 지식이나 경험을 충분히 살려 창의적인 쓰기 활동을 즐기게 되므로 아이 각자의 능력에 맞게 다양한 쓰기 활동을 접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요구되어진다. 영어의 문장 구조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조각 문장 맞추기(broken sentence envelope) 활동이나 영화나 책을 읽은 후 감상문 형식의 일기를 쓰는 것도 도움이 된다.
영화나 책을 읽고 난 후에 쓰는 감상문 일기는 위의 활동들을 통해 얻어진 지식들을 가지고 한 가지 주제에 대한 사실적 이야기나 자신의 느낌 등에 대해 논리적이면서 통일성 있는 글을 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 단계에서는 철자나 문법적인 정확성도 중요하지만 더욱 중요시 되어야 하는 것이 글 전체의 통일성 있는 흐름이다. 그래야 자신의 메시지를 읽는 이들에게 정확히 전달할 수 있게 되는 것이기 때문이다.
|
영어 일기를 쓴다는 것은 결국 영어로 글을 쓰는 적극적인 자기 의사 표현의 또 다른 형태입니다.
아이의 수준에 따라 다양한 활동이 제시되어야 하지만 어느 단계에서든지 아이 스스로 자발적으로 쓰기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격려해주고 칭찬해 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해요.
한 번에 많은 양의 문장을 익히기 위해 무리해서 단어를 외우거나 억지로 하는 학습이 되지
않도록 부모님의 세심한 배려가 요구된다. 우리 아이 영어 실력을 쑥쑥 키워 줄 영어일기쓰기, 오늘부터 당장 실천해 봐요~
에듀박스(www.edubox.com)
'혼자영어공부하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Oh! (0) | 2012.01.29 |
---|---|
[스크랩] I CAN DO IT. (0) | 2012.01.29 |
[스크랩] 수학에 관련된 영어를 배워 봅시다. (0) | 2012.01.29 |
[스크랩] 20가지 질문 패턴 (0) | 2011.06.06 |
[스크랩] 전화 받을 때! (0) | 2011.06.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