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윤근목사 민수기 토라포숀 5778-34 Shavuot 5778/Bemidbar(광야에서) 민수기는 광야생활에서 말세를 깨우치는 교훈의 책
5778-34-271 1937-1228 V-2139
5 Sivan 5778 5/19/18 Omer 49
제34강 Shavuot 5778/베미드발(광야에서) 민수기는 광야생활에서 말세를 깨우치는 교훈의 책
Bamidbar (במדבר In the wilderness)
Torah: Numbers 1:1-4:20
Haftarah: Hosea 2:1-22
Gospel: Luke 16:1-17:10
말씀:전윤근목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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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말씀
민1:1.이스라엘 자손이 애굽 땅에서 나온 후 둘째 해 둘째 달 첫째 날에 여호와께서 시내 광야 회막에서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2.너희는 이스라엘 자손의 모든 회중 각 남자의 수를 그들의 종족과 조상의 가문에 따라 그 명수대로 계수할지니
3.이스라엘 중 이십 세 이상으로 싸움에 나갈 만한 모든 자를 너와 아론은 그 진영별로 계수하되
4.각 지파의 각 조상의 가문의 우두머리 한 사람씩을 너희와 함께 하게 하라
5.너희와 함께 설 사람들의 이름은 이러하니 르우벤 지파에서는 스데울의 아들 엘리술이요
6.시므온 지파에서는 수리삿대의 아들 슬루미엘이요
7.유다 지파에서는 암미나답의 아들 나손이요
8.잇사갈 지파에서는 수알의 아들 느다넬이요
9.스불론 지파에서는 헬론의 아들 엘리압이요
10.요셉의 자손들 중 에브라임 지파에서는 암미훗의 아들 엘리사마요 므낫세 지파에서는 브다술의 아들 가말리엘이요
11.베냐민 지파에서는 기드오니의 아들 아비단이요
12.단 지파에서는 암미삿대의 아들 아히에셀이요
13.아셀 지파에서는 오그란의 아들 바기엘이요
14.갓 지파에서는 드우엘의 아들 엘리아삽이요
15.납달리 지파에서는 에난의 아들 아히라이니라 하시니
16.그들은 회중에서 부름을 받은 자요 그 조상 지파의 지휘관으로서 이스라엘 종족들의 우두머리라
17.모세와 아론이 지명된 이 사람들을 데리고
18.둘째 달 첫째 날에 온 회중을 모으니 그들이 각 종족과 조상의 가문에 따라 이십 세 이상인 남자의 이름을 자기 계통별로 신고하매
19.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령하신 대로 그가 시내 광야에서 그들을 계수하였더라
I. 히브리어 베미드바르
א וַיְדַבֵּר יְהוָה אֶל-מֹשֶׁה בְּמִדְבַּר סִינַי, בְּאֹהֶל מוֹעֵד: בְּאֶחָד לַחֹדֶשׁ הַשֵּׁנִי בַּשָּׁנָה הַשֵּׁנִית, לְצֵאתָם מֵאֶרֶץ מִצְרַיִם--לֵאמֹר.
민 1:1 이스라엘 자손이 애굽 땅에서 나온 후 둘째 해 둘째 달 첫째 날에 여호와께서 시내 광야 회막에서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וַיְדַבֵּר יְהוָה אֶל-מֹשֶׁה בְּמִדְבַּר סִינַי, בְּאֹהֶל מוֹעֵד: בְּאֶחָד לַחֹדֶשׁ הַשֵּׁנִי בַּשָּׁנָה הַשֵּׁנִית, לְצֵאתָם מֵאֶרֶץ מִצְרַיִם—לֵאמֹר
오멜 계수 49일
BA-RUCH A-TAH ADO-NAI E-LO-HE-NU ME-LECH HA-OLAM ASHER KID-E-SHA-NU BE-MITZ-VO-TAV VETZI-VA-NU AL SEFI-RAT HA-OMER.
Blessed are You, Lord our God, King of the Universe, who has sanctified us with His commandments, and commanded us concerning the counting of the Omer.
II. 베미드바르(광야에서)의 배경
A. 언약을 어긴 결과는 베미드발(민수기) 광야 생활이다
민수기는 원래 이스라엘 백성들이 출19장에서 받은 피로 비준된 언약을 잘 지켰더라면
약속의 땅을 40년이 아닌 불과 몇주동안 걸려 들어갔을 것이며,
민수기 책이 짧은 책이 될뻔 하였는데 36장으로 불어났고
광야 생활이 제2년 2개월 첫날에 시작되어 40년동안 계속되어 출애굽 세대는 갈렙과 여호수아를 제하고는 다 사라지고 신 세대들로 끝나게 되었다
B. 광야 생활은 말세를 깨우치는 교훈이다
그들의 다수를 하나님이 기뻐하지 아니하셨다
우상 숭배
음행
주를 시험
원망
광야생활은 본보기
말세를 만난 우리를 깨우치기 위하여
고전10:1.형제들아 나는 너희가 알지 못하기를 원하지 아니하노니 우리 조상들이 다 구름 아래에 있고 바다 가운데로 지나며
2.모세에게 속하여 다 구름과 바다에서 세례를 받고
3.다 같은 신령한 음식을 먹으며
4.다 같은 신령한 음료를 마셨으니 이는 그들을 따르는 신령한 반석으로부터 마셨으매 그 반석은 곧 그리스도시라
5.그러나 그들의 다수를 하나님이 기뻐하지 아니하셨으므로 그들이 광야에서 멸망을 받았느니라
고전10:6.이러한 일은 우리의 본보기가 되어 우리로 하여금 그들이 악을 즐겨 한 것 같이 즐겨 하는 자가 되지 않게 하려 함이니
7.그들 가운데 어떤 사람들과 같이 너희는 우상 숭배하는 자가 되지 말라 기록된 바 백성이 앉아서 먹고 마시며 일어나서 뛰논다 함과 같으니라
8.그들 중의 어떤 사람들이 음행하다가 하루에 이만 삼천 명이 죽었나니 우리는 그들과 같이 음행하지 말자
9.그들 가운데 어떤 사람들이 주를 시험하다가 뱀에게 멸망하였나니 우리는 그들과 같이 시험하지 말자
10.그들 가운데 어떤 사람들이 원망하다가 멸망시키는 자에게 멸망하였나니 너희는 그들과 같이 원망하지 말라
11.그들에게 일어난 이런 일은 본보기가 되고 또한 말세를 만난 우리를 깨우치기 위하여 기록되었느니라
C. 불신의 1세대들의 실패를 기록
민수기는 이스라엘 국가가 가데스 베네아에서 실패한 것을 묘사해준 책이며
또한 불신했던 1세대들이 다 멸망을 받을 때까지 광야에서 방황했던 것을 기록하고있다.
어떤 성경학자는 이스라엘의 광야에서의 방황을
“역사에 가장 길었던 장례식 행진”이라고도 묘사했다.
오직 갈렙과 여호수아만 성공했고 나머지는 전부 광야에서 멸망을 받았다
D. 두번의 인구조사
베미드발(민수기)에는 두번의 인구조사가 나온다
첫번 조사는 이스라엘이 출애굽 한 뒤 2년 뒤에 행하여졌다.
두번 째 조사는 38년 뒤에 신세대들이 가나안 땅에 들어가기 직전에 이루어졌다
두번의 인구조사는 이스라에 전체를 조사한 것이 아니다 군대에 나갈수 있는 20세 이상 남자만 계수한 것이었는데
첫번에는 603,550명이었으며 두번째는 601,730명이었다
III. 베미드바르의 영적 교훈
베미드바(광야에서)는 말세를 사는 세대들을 위한 중요한 영적 교훈의 책이다
A. 오늘 그의 음성을 들을 때 마음을 완고하게 하지 말라
히3:7.그러므로 성령이 이르신 바와 같이 오늘 너희가 그의 음성을 듣거든
8.광야에서 시험하던 날에 거역하던 것 같이 너희 마음을 완고하게 하지 말라
B. 그들이 항상 마음이 미혹되어 내 길을 알지 못하는 도다
히3:9.거기서 너희 열조가 나를 시험하여 증험하고 사십 년 동안 나의 행사를 보았느니라
10.그러므로 내가 이 세대에게 노하여 이르기를 그들이 항상 마음이 미혹되어 내 길을 알지 못하는도다 하였고
11.내가 노하여 맹세한 바와 같이 그들은 내 안식에 들어오지 못하리라 하였다 하였느니라
C.불신의 악한 마음을 품고 살아계신 하나님에게서 떨어질까 조심하라
히3:12.형제들아 너희는 삼가 혹 너희 중에 누가 믿지 아니하는 악한 마음을 품고 살아 계신 하나님에게서 떨어질까 조심할 것이요
13.오직 오늘이라 일컫는 동안에 매일 피차 권면하여 너희 중에 누구든지 죄의 유혹으로 완고하게 되지 않도록 하라
14.우리가 시작할 때에 확신한 것을 끝까지 견고히 잡고 있으면 그리스도와 함께 참여한 자가 되리라
15.성경에 일렀으되 오늘 너희가 그의 음성을 듣거든 격노하시게 하던 것 같이 너희 마음을 완고하게 하지 말라 하였으니
히3:16.듣고 격노하시게 하던 자가 누구냐 모세를 따라 애굽에서 나온 모든 사람이 아니냐
17.또 하나님이 사십 년 동안 누구에게 노하셨느냐 그들의 시체가 광야에 엎드러진 범죄한 자들에게가 아니냐
18.또 하나님이 누구에게 맹세하사 그의 안식에 들어오지 못하리라 하셨느냐 곧 순종하지 아니하던 자들에게가 아니냐
19.이로 보건대 그들이 믿지 아니하므로 능히 들어가지 못한 것이라
D. 안식에 들어가기를 힘쓰라
히4:8.만일 여호수아가 그들에게 안식을 주었더라면 그 후에 다른 날을 말씀하지 아니하셨으리라
9.그런즉 안식할 때가 하나님의 백성에게 남아 있도다
10.이미 그의 안식에 들어간 자는 하나님이 자기의 일을 쉬심과 같이 그도 자기의 일을 쉬느니라
11.그러므로 우리가 저 안식에 들어가기를 힘쓸지니 이는 누구든지 저 순종하지 아니하는 본에 빠지지 않게 하려 함이라
E.말세 광야세대의 대제사장은 말키쩨덱
히4:14.그러므로 우리에게 큰 대제사장이 계시니 승천하신 이 곧 하나님의 아들 예수시라 우리가 믿는 도리를 굳게 잡을지어다
15.우리에게 있는 대제사장은 우리의 연약함을 동정하지 못하실 이가 아니요 모든 일에 우리와 똑같이 시험을 받으신 이로되 죄는 없으시니라
16.그러므로 우리는 긍휼하심을 받고 때를 따라 돕는 은혜를 얻기 위하여 은혜의 보좌 앞에 담대히 나아갈 것이니라.
말세의 세대들에게 대제사장은 말키쩨덱 대제사장
F. 민수기와 샤부옽(오순절)
민수기는 오순절과 깊은 관련이 있다
정통파와 메시아닉 유대인들은 오순절 전의 안식일에 민수기를 낭독한다
하나님께서 오순절에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언약을 맺으셨는데
이는 하나님과 이스라엘 백성들과의 결혼이며 언약 책은 결혼 증서이다
그래서 민수기는 하나님과 이스라엘 백성들 간의 특별 연합을 준비시키는 책이다
하나님께서 명령하신 내용을 보면 그 관계가 더욱 뚜렷해진다
민 1:2 너희는 이스라엘 자손의 모든 회중 각 남자의 수를 그들의 가족과 종족을 따라 그 명수대로 계수할찌니
계수의 원 뜻을 알면 이 관계가 보이기 시작한다
계수할지니
민1:1 이스라엘 자손이 애굽 땅에서 나온 후 둘째 해 둘째 달 첫째 날에 여호와께서 시내 광야 회막에서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2.너희는 이스라엘 자손의 모든 회중 각 남자의 수를 그들의 종족과 조상의 가문에 따라 그 명수대로 계수할지니
3.이스라엘 중 이십 세 이상으로 싸움에 나갈 만한 모든 자를 너와 아론은 그 진영별로 계수하되
4.각 지파의 각 조상의 가문의 우두머리 한 사람씩을 너희와 함께 하게 하라
계수할지니:שְׂאוּ, אֶת-רֹאשׁ(세우 에트-로슈)-
머리를 들어라 Lift up the head
#5375 נָשָׂא 나사
머리를 드는 것 to lift, carry, take
우리는 마지막 때에 이 세상에서 영적으로 높은 레벨인 언약의 관점을 갖고 머리를 들어야한다
이같은 때와 시간에 왜 우리가 이 세상에 있는가를 토라의 기준을 갖고 우리 자신에게 물어보아야한다
이 세대는 반드시 하나님의 원하시는 관점을 갖고있어야한다
이스라엘의 하나님께서 백성들의 인구를 몇번 계수하셨다
1.먼저 애굽을 떠날때 계수했으며(출12:37),
2.또한 금송아지를 숭배한 죄를 짓고난 뒤에 얼마나 남아 있는가를 위해서 계수하였다(출38:26)
3.민수기 1-4장에서는 백성들이 성막을 중심으로 켐프를 친 뒤 계수하였다
4. 민수기 26-27장에서는 약속의 땅을 들어가기 전 2세대들에게 계수하였다
5. 그들은 영적으로 실패하였고 1820명이 줄어들었다
피로 비준된 언약의 토라에 명시된 언약서(케투바)의 체결 과정
언약서는 언제나
1.먼저 언약의 청혼이 있고
2.청혼에 대한 최종 수락이 있은 뒤
3.그런 다음에 언약의 피뿌림과
4.언약 체결의 먹고 마심의 교제로
언약의 법적 관계가 완전하게 성립된다
이같은 절차를 따라 이루어진 언약은 그 어느 누구도 변경을 못하고 취소를 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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